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고객지원

키스톤소프트 뉴스

[2023-06-28] 영상 빅데이터 분석 ‘맞춤형 관제 플랫폼 서비스’

키스톤소프트 2023-12-05 조회수 154

HD현중 안전 오픈마켓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키스톤소프트>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HD현대중공업의 기술 수요를 기반으로 예비창업자 및 벤처·중소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HD현대중공업 안전 오픈마켓'을 추진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 안전 오픈마켓은 작업현장 안전관련 수요기술을 공개하고, 개발역량을 갖춘 예비 창업자 및 벤처·중소기업과의 (공동)기술개발 및 현장테스트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최종 선발된 기업 중 ㈜키스톤소프트는 학습기반 인공지능 영상관제 플랫폼을 개발해 각 관제지역의 기후, 인구, 산업별 특징에 맞춰 최적화된 영상 관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공장 출입구 충돌 방지 시스템




■ CCTV영상 실시간 분석


◇사업 아이템

-스마트 선별관제 솔루션

작업 공장에는 하루 수백 번 이상 납품·자재 수령 차량, 지게차 등이 돌아다닌다. 이에 따른 안전사고는 키스톤소프트의 솔루션으로 예방할 수 있다.

우선 공장 출입 시 사고발생 유형과 패턴을 정의하고 충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차량 출입구의 안팎 적정위치에 CCTV, 라이더, 경광등, 안전 이미지빔, 레드라인을 설치한다.

차량 및 작업자 움직임을 라이더를 통해 거리와 방향을 1차적으로 검지해 CCTV 카메라 영상 분석을 통해 객체인지 아닌지를 구분하고, 1차 검지된 객체의 충돌 위험 여부를 분석한다.

이후 자체분석 엔진을 통해 대기차량과 진행차량을 구분하고, 작업자의 업무에 지장을 최소화하도록 현장에 알림이 꼭 필요한 상황만을 추출한다.

충돌 가능성 판단 시 해석이나 판단시간을 최소화해 즉각적으로 인식된 데이터를 출입구 근처 운전자 및 작업자에게 경광등 및 안전 이미지 빔, 레드라인을 통해 알린다. 또 장시간 대기 차량이나 부딪힘, 쓰러짐 발생 시 관리감독자에게 영상 또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사고 발생 분석 데이터를 수집·통계화해 추후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발생 예방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정운 대표 인터뷰>


키스톤소프트는 영상 분석 엔진, 지능형 모니터링·고속 영상 검색·충돌 방지 시스템 등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능형 영상 분석을 통한 '선별관제'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한 제품을 개발했다. 선별관제란 수백 대 이상의 CCTV 영상 중 영상 분석 엔진에서 여러 조건을 거쳐 판단한 후 관제사가 반드시 확인해야 할 영상만을 선별, 관제사가 모니터링할 수 있는 개수만큼만 모니터에 표시하는 개념이다.

전국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CCTV 영상 관제 센터 20여곳에 지능형 영상 관제 솔루션을 납품했다. 현대중공업 LNG 출입보안 시스템 등 스마트 크레인 충돌방지 시스템과 산업현장 이벤트 관제 솔루션 제품을 제공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