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고객지원

키스톤소프트 뉴스

[2019-03-01] CCTV 관제요원 위한 맞춤형 AI 영상분석 솔루션

키스톤소프트 2023-12-05 조회수 103

키스톤소프트의 ‘에이.아이-애널라이저’ 리뷰


[보안뉴스 김성미 기자] CCTV 통합관제센터의 과제는 충분하지 않은 관제인력에서 출발한다. CCTV 구축이 늘어난 만큼 인력을 확충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전체 녹화 영상에서 원하는 목적에 맞춰 영상을 추출하는 것은 시간과 인력을 많이 필요로 하므로, 영상보안 분야는 일찍부터 영상분석에 주목해 왔다. 그러나 관제요원이 충분히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영상을 특정 목적으로 분류하는 기능이 나오는 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최근 들어 인공지능(AI)과 딥러닝의 발전으로 영상분석 기술이 고도화되며 관제 효율 제고에도 힘을 실어주면서 영상분석 기술은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사진=dreamstime]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 개발 업체인 키스톤소프트가 선보인 ‘에이.아이-애널라이저(A.Eye-Analyzer)’는 장시간 녹화된 영상에서 필요한 영상을 30분 안에 찾아주는 지능형 영상 검색 시스템이다. 100% 키스톤소프트 자체 기술로 개발한 영상분석 엔진과 학습기반 AI 기술은 특허받은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검색하는 사람이 장시간의 녹화영상을 30분 만에 검토하고 관심 있는 객체(사람과 대상)를 신속하게 찾아낼 수 있게 해준다.

영상분석은 영상 재생 시간과 무관하게 30분이면 완료된다. 10시간짜리 영상이든 24시간짜리 영상이든 30분 이내에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사전 분석 스캐닝’ 기술을 적용해 분석 시간을 대폭 줄였기 때문이다. 사전 분석 스캐닝 기술은 영상분석을 시작하기 전에 영상분석이 필요한 위치를 사전에 빠르게 감지해 주는 것으로, 분석이 필요한 구간만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이다. 이를 기반으로 하면 영상 재생 시간에 상관없이 모두 30분 내에 분석할 수 있다.

다양한 영상분석 기능
에이.아이-애널라이저는 범죄 수사나 범인 추적 등 포렌식 영상분석에서 대량 영상을 효과적으로 분석하는데 좋은 솔루션이다. 영상 확인 시간을 단축하고 특정 객체나 영역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벤트 검색과 객체 검색, 영역 검색, 기타 검색 등의 검색 방법을 지원하고, 타임-프레스와 하이라이트, 멀티아이, 영역 검색 등의 검색 기능이 구성돼 있다.

타임-프레스<그림1>는 동일 카메라에서 일정 시간 동안 감지한 모든 객체를 짧은 시간에 동시 재생함으로 영상 전체의 분석 대상을 판독하는 시간을 단축하고, 날짜와 장소를 선택해 정렬 기준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상세보기’ 버튼을 누르면 1개 영상을 보다 상세하게 조회할 수도 있다.




<그림1> 타임-프레스








하이라이트<그림2>는 영상 중 특이상황이 발생한 부분을 일정 시간 추출해 영상 전체의 전반적인 개요를 하이라이트 방식으로 판독함으로써 분석 시간을 단축하는 기능이다. 길이가 긴 영상도 움직임이 발생한 상황을 중심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구간만 빠르게 검색할 수 있으며, 다량의 CCTV 영상도 한 번에 분석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림2> 하이라이트


객체 검색<그림3> 기능은 특정 영상에서 검색할 객체의 이미지(키 이미지)를 추출해, 동일 또는 다른 CCTV의 녹화 영상에서 유사 이미지가 포함된 영상 프레임을 검색하고 재생할 수 있다. 색상과 외형, 구성 특징, 크기, 유사도 등 검색 조건을 설정하면 해당 객체의 위치를 표시하거나 추적할 수도 있다.




<그림3> 객체 검색


멀티아이<그림4>는 지정한 CCTV 외에 주변 CCTV를 동시에 재생함으로써 입체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으로, 개별 영상별로 하이라이트와 타임프레스 기능도 지원한다. 영역 검색은 하나의 장소 안에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특정 영역을 지정해 해당 영역에서 발생한 움직임이나 이벤트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다.



<그림4> 멀티아이


검색 환경도 다채로워
에이.아이-애널라이저는 검색 환경도 다채롭다. 모양에 따른 검색을 설정해 사람과 차량 유형, 동물, 가방, 색상, 크기 등을 검색할 수 있고, 행동에 따른 검색을 설정해 속도와 경로, 방향 등으로 검색할 수 있다. 영역을 설정해 검색 영역에 포함할지 제외할지도 설정할 수 있어 많은 양의 영상검색 데이터에서 조건에 맞는 영상을 신속하게 검출, 중요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에이.아이-애널라이저는 한국어와 영어, 일본어를 지원하며, 콘도와 호텔, 백화점, 병원 등 대형 CCTV 시스템을 관리하는 다양한 현장에서 운용되고 있다.

에이.아이-애널라이저는 키스톤소프트의 유통 파트너이자 KT의 구축형 CCTV 사외 유통 협력사인 KPS보안시스템이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KPS보안시스템은 2019년 영상분석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전략적인 접근을 통해 에이.아이-애널라이저를 국내 시장에 안착시키고 새로운 시장 패러다임을 구축할 계획이다. 본격적인 솔루션 영업은 CCTV 유통대리점과 SI 업체를 통해 3월부터 진행한다.
[김성미 기자(sw@infothe.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